본문 바로가기

자전거 생활

자전거 타이어 규격을 아시나요?

반응형

자전거 타이어 사이즈 확인 방법

자전거를 타다 보면, 26 x 1 5/8 x 1 3/8, 700 x 23c 와 같은 글이나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. 이러한 표기는 자전거 타이어의 규격을 말하는 것으로 타이어의 외경 x 넓이 를 나타내는 것입니다. 

자전거 타이어의 규격을 표시하는 방식을 3가지(ETRTO, Inch, French)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. 

ETRTO 는 European Tire and Rim Technical Organization 의 약자로 유럽의 타이어, 림 기술 표준기구를 말합니다. 이 곳에서 만든 국제 공인 규격을 ETRTO 라고 하며, 유럽에서는 이 규격으로 타이어를 표기 해야 합니다. 

ETRTO 의 표기 방식은 37 x 622 (타이어 넓이 x 내경 지름) 이며, 단위는 mm 입니다. 이 수치는 타이어에 맞는 휠, 휠에 맞는 타이어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게 해 줍니다.  

French 의 표기 방식은 사이클용 타이어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700 x 23c (외경 지름 x 타이어 넓이) 로 표기되며, 단위는 mm 입니다. 

Inch 의 표기 방식은 주로 북미권에서 사용되며, 우리 주변에서는 MTB 용 타이어에서 볼 수 있습니다. 표기 방식은 26 x 1 5/8 x 1 3/8(외경 x 타이어 높이 x 타이어 넓이) 이며, 단위는 Inch 입니다. 외경에서 타이어 높이를 빼면, 내경을 알 수 있습니다. Inch 의 표기 방식을 간편하게는 26 x 1 3/8 (외경 x 타이어 넓이) 로 사용하기도 합니다. 

 

반응형